이 글에서는 1998년 개봉한 영화 트루먼쇼의 리얼리티 tv윤리, 자유의지, 상징과 은유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트루먼쇼' 리얼리티 tv윤리
트루먼 쇼는 감시와 리얼리티 TV를 둘러싼 윤리에 대한 설득력 있는 경고 이야기로, 영화가 개봉된 이후로 이러한 윤리는 더욱 관련성이 높아졌습니다. 이 영화는 전 세계 수백만 명의 관찰자에게 모든 움직임을 방송하는 리얼리티 TV 쇼에 자신도 모르게 출연하는 트루먼 버뱅크를 중심으로 전개됩니다. 이 전제는 특히 대상자가 감시를 알지 못할 때 감시의 도덕성에 대한 중대한 윤리적 질문을 제기합니다. 트루먼의 전 생애는 쇼의 제작자 크리스토프가 통제하는데, 그는 트루먼이 사는 인공 도시인 시헤이븐의 한계 내에서 트루먼에게 "더 나은 삶"을 제공하고 있다고 주장함으로써 자신의 행동을 정당화합니다. 이러한 배열의 윤리는 매우 불안합니다. 트루먼의 고립은 욕실과 침실과 같은 가장 사적인 공간에 카메라가 설치되면서 완전히 침해됩니다. 트루먼의 놀라운 삶에 대한 침해는 그의 존엄에 대한 모욕일 뿐 아니라 그의 기본 인권에 대한 침해이기도 합니다. 이 영화는 리얼리티 텔레비전의 오락적 가치가 비밀을 극단적으로 침해하는 것을 정당화하는지 생각해 보라고 우리에게 요구합니다. 리얼리티 텔레비전이 오락과 착취의 경계를 종종 모호하게 만드는 세상에서 트루먼 쇼는 경고적인 이야기로 작용합니다. 그것은 우리가 다른 사람의 삶에 대한 유혹과 그 관음증에 대한 윤리적 반대에 대한 불편한 진실에 도전하도록 강요합니다.
자유의지
트루먼 쇼의 중심 주제 중 하나는 자유 의지와 결정론 사이의 긴장입니다. 트루먼 버뱅크의 삶은 날씨에서 트루먼이 낮 동안 상호작용하는 사람들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통제하는 크리스토프에 의해 엄격하게 조율됩니다. 트루먼의 행동과 의견은 크리스토프가 그를 위해 계획한 지형에 의해 크게 지시되고 완전히 결정됩니다. 이는 트루먼의 삶 중 얼마나 많은 부분이 진정으로 그 자신의 것인지, 그리고 얼마나 많은 부분이 크리스토프의 보이지 않는 손에 의해 지시되는지에 대한 의문을 제기합니다. 트루먼이 자신의 세상이 보이는 것과 다르다는 의심을 품기 시작하면서 우리는 그의 자율성을 위한 투쟁을 목격합니다. 이 영화는 외부의 힘이 우리의 상황을 형성할 수 있지만 인간의 영혼은 자유와 분위기에 대한 깊이 뿌리 박힌 욕망, 즉 결의를 가지고 있다고 암시합니다. 트루먼이 씨헤이븐을 떠나기로 한 마지막 결정은 그것이 제공하는 편안함에도 불구하고 자유 의지에 대한 중요한 항의입니다. 그것은 우리에게 가해지는 제약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우리 자신의 길을 선택할 힘이 있다는 항의입니다. 이런 방식으로, '트루먼 쇼'는 자신의 상황에 갇힌 모든 사람들에게 공감을 불러일으키고, 사회나 자신이 지닌 두려움이 강요하는 제한으로부터 벗어나도록 격려합니다. 또한 이야기를 통해 우리 자신의 삶과 현실에 대한 인식을 형성하는 힘에 대해 성찰해 볼 수 있습니다.
상징과 은유
트루먼 쇼는 서사를 강화하고 주제를 강조하는 상징과 은유로 가득 차 있습니다. 가장 악명 높은 상징은 트루먼이 사는 인공 도시인 씨헤이븐을 둘러싼 돔입니다. 돔은 트루먼의 삶에 가해진 제한과 통제된 지형 내에서의 자유에 대한 그의 비전을 나타냅니다. 트루먼이 진정한 자유를 얻기 위해 돌파해야 하는 물리적이고 은유적인 장벽입니다. 트루먼이 마침내 돔의 가장자리에 도달하여 출구로 이어지는 계단을 발견했을 때, 그것은 그가 깨달음과 자기 인식을 향해 상승하는 것을 상징합니다. 이 영화의 또 다른 중요한 은유는 쇼의 감독이 본능적으로 제어하는 태양과 달의 사용입니다. 일반적으로 자연적 순환과 시간의 흐름을 나타내는 이러한 엘리시안 천체는 트루먼의 삶에서 정상성에 대한 환상을 유지하기 위해 조작됩니다. 이 조작은 권력자들이 우리가 보고 목격하는 것을 지시함으로써 우리의 현실 인식을 어떻게 통제할 수 있는지에 대한 거창한 이야기로 작용합니다. 트루먼 쇼의 제작자 크리스토프는 트루먼의 삶에 대한 전능한 통제력을 행사하는 신과 같은 인물로 볼 수 있습니다. "그리스도"를 연상시키는 그의 이름은 창조, 통제, 다른 사람의 삶을 지시할 수 있는 신성한 권리라는 주제를 암시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크리스토프의 캐릭터는 통제되지 않은 권력의 문제를 상기시켜 줍니다. 트루먼의 삶에 대한 그의 통제력은 궁극적으로 트루먼의 안녕을 돌보는 것보다 자신의 자아를 만족시키는 것에 더 가깝습니다.